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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etchup] 스케치업 스프링, 용수철, 튜브 만들기 - Helix along curve 필수 루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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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핸즈온입니다.

 

오늘은 Helix along curve 루비를 이용해서 스프링이나 용수철, 튜브를  한번 만드는 방법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스케치업

 

1. Helix along curve 루비에 대해 알아보기

2. Helix along curve 설명

 

 

내용

1. Helix along curve 루비에 대해 알아보기

Helix along curve

"Helix Along Curve"는 이름과 아이콘을 볼 수 있듯이 복잡한 나성형 구조를 쉽게 만들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 툴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사용 사례 중 하나는 스프링이나 튜브 모습입니다. 또학 응용을해서 복잡한 나선 계단이나 램프를 설계하거나, 독특한 형태의 구조물을 만드는 데 유용합니다.

"Helix Along Curve" 도구를 사용하면 이러한 작업들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으며,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우 간단하며며 유용합니다.

"Helix Along Curve"를 사용하려면 먼저 원하는 높이의 선을 일직선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나선형의 경로가 될 기준선입니다. 이 선을 만든 후에는 그 위에서 우클릭하여 "Helix Along Curve" 루비를 선택합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여러분이 설정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자주 사용하는 것을 설명 드리면

Radius 1 : 반지름 1

Radius 2 : 반지름 2

 

같은 지름으로 만들고 싶으시면 동일한 치수를 작성하시면 되고 삼각형 모양을 원하시면 각각원하는 치수를 넣으시면 됩니다.

 

나머지 부분도 하면서 알려드릴게요.

 

2. helix along curve 설명

스프링 모양의 선을 만들기 위해 "Helix Along Curve"를 사용하려면, 먼저 원하는 높이의 선을 만들어야 합니다.

선을 클릭한 후 "Helix Along Curve"를 선택하면, Radius 1과 Radius 2 옵션에 수치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값들은 스프링의 시작점과 끝점에서의 반지름을 결정합니다. 

 

Radius 값을 설정한 후에 "OK" 버튼을 클릭하면, 지정된 선 주위로 나선형 (스프링 모양)이 생성됩니다. 

Lap : 20Lap : 3
 

"Helix Along Curve" 도구에서 "Laps" 값은 나선형이 몇 바퀴 돌아가는지를 결정합니다. Laps 값을 높게 설정하면 스프링이 더 많이 감겨서 밀집된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반대로 Laps 값을 낮게 설정하면 스프링의 간격이 넓어져서 느슨한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aps 값을 20으로 설정하면, 선 주위에 20바퀴의 나선형이 생성됩니다. 반대로, Laps 값을 3으로 설정하면, 선 주위에는 오직 3바퀴의 나선형만 생성됩니다.

 

 

그 다음 선이 아닌 두께감이 있는 스프링모양을 만들어 볼게요.

"Create Tube" 옵션을 "Yes"로 설정하면, 나선형이 단순한 선 대신 실제적인 튜브 형태로 생성됩니다. 이렇게 하면 더욱 복잡하고 입체적인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Tube Radius" 옵션은 튜브의 반지름을 결정합니다. 이 값을 원하는 크기로 설정하여 튜브의 두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ube Radius를 100mm로 설정하면, 반지름이 100mm인 튜브가 생성됩니다.

수치값을 입력한 후에 "OK" 버튼을 클릭하면, 지정된 선 주위에 지정된 반지름의 튜브 형태의 나선형이 생성됩니다. 결과물은 아래 그림과 같이 보일 것입니다.

tube

 

8각형 튜브

튜브가 동그랗지 않고 8각형처럼 보이는 경우, 이는 튜브의 세분화값이 낮기 때문입니다. 튜브의 세분화 수준은 나선형 튜브의 폴리곤 갯수를 결정하며, 이 값이 높을수록 튜브는 더 많은 면을 가지게 되어 더욱 부드러운 외관을 가집니다.

세분화 수준을 조절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ides of the tube의 을 올려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생성되는 튜브가 보다 부드러운 외관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세분화 수준이 너무 높으면 그만큼 많은 폴리곤으로 구성되므로 컴퓨터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파일 크기도 커집니다. 따라서 필요한 만큼만 세분화를 진행하고, 그 이상으로 과도하게 값을 올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원형에 가까워진 모습

 

또 위의 이미지를 보면 같은 모양인데 외쪽은 좀더 각이 져있고 오른쪽은 훨씬 동그란 모습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가있습니다. 이것도 아래와 같이 만들어주면 됩니다.

Sections per lap

Sections per lap 의 값을 오려주면 훨씬 각이 없는 스프링 모양을 만드실 수가 있습빈다.

 

 

 

Radius 1 의 값이 크고 Radius 2의 값이 작으면 위와 같은 모습으로 됩니다.

반대로 Radius 1 의 값이 작고 Radius 2의 값이 크면 위와 같은 모습으로 됩니다.

 

 

즉 Radius 1을 10으로 설정하고, Radius 2를 20으로 설정하면, 스프링은 시작점에서는 반지름이 10인 원형으로 시작하여, 끝점에서는 반지름이 20인 원형으로 끝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스프링 모양이 위아래로 테이퍼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단계만으로도 "Helix Along Curve" 도구를 사용하여 복잡한 나선형 구조물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결론

스케치업은 루비를 잘 사용하면 더욱 재밌고 싶게 작업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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