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etchUp] 스케치업 타일 매핑 할때 최고의 필수 루비 - TextureRandomiz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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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핸즈온입니다.
오늘은 스케치업 타일 매핑할 때 굉장히 좋은 루비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바로 TextureRandomizer라는 루비입니다. 이 루비를 모르고 제가 타일재질을 일일이 수정했을 때 시간을 따져보면 진짜 눈물이 날 정도입니다. 그럼 바로 소개드리해드리겠습니다.
1. TextureRandomizer 사용법
TextureRandomizer 사용법
타일 매핑할 부분들을 만들어 줍니다. 이때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이 루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단순하게 하나의 면으로 만들어서 적용을 하면 되는 게 아니고 타일재질을 적용시킬 모델링을 하나하나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되느냐 일단 타일을 하나 만들어 놓고 복사해서 붙여 넣으시면 편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물론 매지 부분도 나눠주셔야 나중에 렌더링 할 때 훨씬 현실감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TextureRandomizer 파일을 설치한 후에 아이콘이 생기는 것이 아닌 Extenstions -> TextureRandomizer 여기에 있습니다.
TextureRandomizer를 클릭 하게 되면 위와 같은 설정값이 뜹니다. 좀 많아서 어려워 보이는데 제가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Position UX max : 재질값의 가로의 최댓값 Position UX min : 재질값 의 가로의 최솟값 Position VY max : 재질값 의 세로의 최댓값 Position VY min : 재질값 의 세로의 최솟값 Scale UX max : 재질값 의 가로 스케일의 최댓값 Scale UX min : 재질값 의 가로 스케일의 최솟값 Scale VY max : 재질값 의 세로 스케일의 최댓값 Scale VY min : 재질값 의 세로 스케일의 최솟값 Random Mirroring UX : 재질값 가로로 뒤집기 YES / No
Random Mirroring VY : 재질값 세로로 뒤집기 YES / NO Rotation max : 재질값 돌리기 최댓값 Rotation min : 재질값 돌리기 최솟값
즉 재질값을 가로로 얼마나 늘릴지 줄일지, 세로로 얼마나 늘리지 줄일지, 돌릴지 말지 등등으로 좀 더 다양한 모습으로 연출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겁니다. 타일의 모습이 다양해야 좀 더 실제 타일의 모습 같으니까요.
저는 위와 같이 세팅을 해봤습니다.
Position UX max : 1000 Position VY max : 500 Scale UX max : 2 Scale UX min : 1 Scale VY max : 2 Scale VY min : 1 Random Mirroring UX : YES
Random Mirroring VY :YES Rotation max :90
위의 세팅값은 정답이 아니고 여러분들이 한번 이렇게 저렇게 만져보시고 원하시는 느낌이 나도록 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에 세로결이 있는 타일이면 돌리면 이상하겠죠? 그러니까 직접 꼭 해보시고 세팅값을 찾으세요!
TextureRandomizer를 적용 시키면 위와 같이 다양한 모습의 타일 모습으로 적용돼서 렌더링시에 훨씬 자연스럽이 연출될 수 있겠습니다.
TextureRandomizer는 렌더링시 필수
바보 같이 이 루비를 몰라서 일일이 매핑파일을 손수 작업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인테리어 실내 디자이너로서 혼자서 나름 자부심 있게 열심히 공부해서 일일이 수정했었는데 역시 스케치업은 계속해서 공부하고 새로운 루비가 없나 찾아봐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래야 일도 빠르고 쉽게 할 수 있으니까요. 무조건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