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핸즈온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좀 제대로 하면서 이런저런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글의 내용은 둘째치고 글의 제목들이 중구난방이라 마음에 들지 않았거든요.
그래서 제목을 전부 다 수정을 하기로 했습니다.
제목을 수정하면 혹시 문제가 생기는 건 아닐까?
혹시나 제목을 갑작스럽게 모두 수정한다면 문제가 되는 점이 없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1) 다음의 경우 검색이 아예 되지 않는 저품질 블로그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구글의 경우에도 첫 페이지에 뜨는 글을 제목을 수정하고 나서 첫 페이지에 검색이 되지않아 방문자의 유입수가 줄어들 수도 있을 수도 있다는 문제였습니다.
3) 네이버, 솔직히 네이버의 경우 제 블로그는 검색이 전무해서 네이버에 대한 생각은 없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이런 글쓰기에 대한 문제를 논의하는 곳이 없어서 무작정 도전을 해봤습니다.
1) 다음 : 다음에서 제목을 수정을 하고 난 뒤 사이트의 검색이 전혀 되지 않았습니다.
네. 맞습니다. 저품질 블로그가 된 것으로 보였습니다.
2) 구글 : 구글의 경우 동일한 키워드의 검색 시 예전의 블로그 제목으로 검색이 되었습니다.
3) 네이버 : 검색조차 안 해봤습니다.
이런 일이 있고 크게 실수를 했구나 생각이 들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글 쓰기를 계속했습니다.
그런데 유입경로를 보니 다음, 구글, 네이버 모두 들어오는 것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1) 다음 : 다음에서 검색이 하나도 되지 않았는데 사이트에 블로그가 나오고 블로그 글의 내용이 제대로 뜹니다.
아마 다음에서도 글의 제목이 바뀌니 이 글을 다시 서치하고 분석하는 알고리즘의 영향으로 하루 이틀 걸린 것으로 보입니다.
즉 티스토리 블로그의 제목을 바꿔도 저품질과 관련이 없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2) 구글 : 구글의 경우 새로운 글의 제목으로 검색이 잘 됩니다.
구글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3) 네이버 : 의외의 결과인데 네이버에서 제 글이 종종 검색이 됩니다.
이 것이 단순히 블로그를 운영한 시간의 문제인지 글의 제목 때문인지는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검색이라도 되는 것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글의 제목을 바꾼다고 해서 포털사이트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고 판단이 됩니다.
오히려 검색이 더 잘되는 경우가 될 수도 있고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디지털 노마드] 1편 첫 블로그는 네이버, 티스토리 무엇을 사용할까?
[디지털 노마드] 티스토리 글을 잘 쓰는 방법은 구글SEO가 정답입니다. 1부
[디지털 노마드] 티스토리 글을 잘 쓰는 방법은 구글SEO가 정답입니다. 2부
제가 운영하는 리뷰 전문 유튜브입니다.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